비트코인을 결제에 쓸 수 있나요?
비트코인을 결제에 쓸 핵 있나요?
네. 쓸 무망지복 있습니다. 벌써 아프리카의 대부분의 나라에서 민간인 대상 실험을 흥성 중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한 일상생활에서 비트코인 결제가 사용되고 있고 모든 면에서 은행보다 저렴합니다. 여기서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Layer2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동작합니다. 비트코인은 Layer1 인프라로서 모든 블록체인 생태계의 기반이 됩니다. 오히려 비트코인이 직통 결제에 사용될지는 지켜봐야 알 거 같습니다. 역사적으로 사람은 귀중한 금화는 금고에 아껴두고 동화와 은화같이 흔한 화폐로 거래하는 경향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왜 Layer를 분리해서 사용하나요?
역할에 맞게 기능을 분리하는 것이 높은 안정성과 성능을 보장할 이운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현대의 모든 기술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의 이치 ‘OSI 7 Layer’라는 자료 보지 규약을 따라 구축되었습니다. 가옹 낮은 단계인 ‘데이터 계층’은 하드웨어에서 ‘1’과 ‘0’으로 이루어진 bit를 처리하며, 컴퓨터 화면 내역 브라우저에 정보를 표현하는 ‘애플리케이션 계층’은 소프트웨어로 동작합니다. 수익 모든 계층은 빠짐없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비트코인이라는 탈중앙화된 돈이 가옹 지반 Layer로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시대가 변할수록 필요에 따라 새로운 규약들이 하나씩 더해질 것입니다.
왜 비트코인이라는 탈중앙화된 돈이 만들어졌나요?
현대의 은행 시스템의 과도한 인플레이션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서 입니다. 미국은 달러를 무제한으로 복제할 운명 있는 바이비트 권한이 있습니다. 패권국의 지위를 악용해서 달러를 발행하고 이년 부담은 전세계가 나눠지고 있죠. 미국은 소득 방법을 통해 기이 수차례 금융 위기속에서 은행을 구제했고, 정부 보조금을 뿌려서 유동성 위기로 부터 경제를 구하는 파격적인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그렇지만 너희 부담은 급기야 마찬가지 시민들에게 돌아갔고 정형 부작용으로 인해 물가와 자산가격이 상승하여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1971년 8월 15일, ‘금본위제 폐지(금태환 정지)’후부터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금본위제에서 벗어날 때마다 경제혼란이 왔고, 그때마다 전세계는 합심해서 금본위제를 부활하여 경제를 안정화시켰습니다. 비트코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그리하여 새삼스레 금을 쓰면 되는 거 아닌가요?
네 도리어 많은 나라가 합심해야 합니다. 기이 말했듯이 역사적으로 금본위제는 생과 사를 반복했습니다. 패권국이 금본위제를 강력하게 원한다면 다른 나라들이 뒤따라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측은 세상없이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때문에 금본위제도 문제가 많기 때문입니다. 금본위제는 기본적으로 디플레이션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유동성 급여 부족 사태가 일어날 경우에는 시장을 살릴 방법이 아주 어렵습니다. 모든 나라가 화폐 가치를 금에 고정시켜놨기 그렇게 화폐를 함부러 발행할 생명 없기도 합니다. 지금의 미국을 보면 유동성 위기가 와도 달러를 일층 찍어냄으로써 손쉽게 극복하는 것을 볼 복 있습니다. 미국은 이러한 메리트를 잃게 될 수로 있으므로 금본위제의 부활은 쉽게 결정할 행복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하여 비트코인은 보탬 문제를 해결할 요체 있나요?
네 하지만 아직까진 아무것도 장담할 행우 없습니다. 미국에서 비트코인을 없애려고 할 형편 없앨 수련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비트코인 채굴기는 전 세계에 퍼져있으므로 미국의 입김이 닿으려면 그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대로 불구하고 미국이 작정하고 비트코인에 덤빈다면 없어질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시방 비트코인 경제규모는 수백조원 이상으로 커졌습니다. 이는 반도체, 에너지, 금융권 등 여러 산업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함부로 제재했다간 큰 파도가 치게될 생명 있으므로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대 비트코인을 활용한 무언가가 계속해서 나와서 이러한 경제 문제를 해결할 목숨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885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2706
https://ko.wikipedia.org/wiki/OSI_%EB%AA%A8%ED%98%95 https://ko.wikipedia.org/wiki/%EA%B8%88%EB%B3%B8%EC%9C%84%EC%A0%9C https://ko.wikipedia.org/wiki/%EB%B8%8C%EB%A0%88%ED%8A%BC_%EC%9A%B0%EC%A6%88_%EC%B2%B4%EC%A0%9C